자원순환을 통한 탄소중립 사회 실현, 우리가 만들어갑니다.
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는 유리병, 1회용 컵 등 보증금 대상용기의 회수, 재사용과 재활용의 촉진을 통해 환경보전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2021년 6월 10일에 설립된 보증금제도 전문 관리기관입니다.
우리 센터는 자원순환보증금의 반환, 취급수수료·처리지원금의 지급·관리 및 미반환보증금을 집행하고 있으며, 자원순환보증금제도와 관련한 조사·연구, 제도개선 지원, 교육 및 홍보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이제,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시급히 나아가야할 길입니다. 한번 쓰고 버리는 1회용 자원은 토양과 해양 오염 뿐 아니라 생산과 폐기 과정에서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. 특히, 플라스틱 생산과 소비를 줄이고 부득이하게 사용된 플라스틱은 원료로 재활용하는 탈플라스틱 사회로의 전환은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 열쇠입니다.
자원순환보증금 제도는 사용 후 폐기의 기존 선형경제(Linear Economy)를 사용 후 재사용·재활용을 확대하는 순환경제(Circular Economy)로 전환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. 기후위기에 대응한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경제·사회 구조의 대전환이 필수적이며, 우리 센터는 자원순환보증금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우리사회가 순환경제로 전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.
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, 자원순환보증금센터의 열정 가득한 발걸음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정복영 이사장